여행안내 :용현자연휴양림
해발 678m의 가야산 줄기인 석문봉(653m), 일락산~상왕봉, 옥양봉~수정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사이에 있는 용현계곡 한가운데 자리해 심산유곡의 경치를 자랑하는 산림휴양의 적지이다.
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등산로와 순환임도는 서산목장길과 연결되어 산책과 등산이 용이하고 멀리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특히,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며, 참나무류가 울창한 휴양림내에는 산림문화휴양관 등
숙박시설, 숲속교실 등이 있으며, 주변에는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상,
보원사지와 개심사 등 백제후기 문화유산이 접해있어 서해안관광시대의 발달과 함께
자연교육과 문화유적탐방을 겸할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다. 용현이란 지명은 예로부터 강당을 설치하여 글을 가르친 곳이라 하여“강당이마을”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여행안내 :서산마애삼존불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가야산 계곡을 따라 들어가면 층암절벽에 거대한 여래입상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보살입상, 왼쪽에는 반가사유상이 조각되어 있다. 흔히 ‘백제의 미소’로 널리 알려진 이 마애불은 암벽을 조금 파고 들어가 불상을 조각하고 그 앞쪽에 나무로 집을 달아 만든 마애석굴 형식의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연꽃잎을 새긴 대좌(臺座) 위에 서 있는 여래입상은 살이 많이 오른 얼굴에 반원형의 눈썹, 살구씨 모양의 눈, 얕고 넓은 코, 미소를 띤 입 등을 표현하였는데, 전체 얼굴 윤곽이 둥글고 풍만하여 백제 불상 특유의 자비로운 인상을 보여준다. 옷은 두꺼워 몸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으며, 앞면에 U자형 주름이 반복되어 있다. 둥근 머리광배 중심에는 연꽃을 새기고, 그 둘레에는 불꽃무늬를 새겼다. 머리에 관(冠)을 쓰고 있는 오른쪽의 보살입상은 얼굴에 본존과 같이 살이 올라 있는데, 눈과 입을 통하여 만면에 미소를 풍기고 있다. 천의를 걸치지 않은 상체는 목걸이만 장식하고 있고, 하체의 치마는 발등까지 길게 늘어져 있다. 왼쪽의 반가상 역시 만면에 미소를 띤 둥글고 살찐 얼굴이다. 두 팔은 크게 손상을 입었으나 왼쪽 다리 위에 오른쪽 다리를 올리고, 왼손으로 발목을 잡고 있는 모습, 오른쪽 손가락으로 턱을 받치고 있는 모습에서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볼 수 있다. 반가상이 조각된 이례적인 이 삼존상은『법화경』에 나오는 석가와 미륵, 제화갈라보살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본존불의 묵직하면서 당당한 체구와 둥근 맛이 감도는 윤곽선, 보살상의 세련된 조형 감각, 그리고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는 쾌활한 인상 등에서 6세기 말이나 7세기 초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곳은 백제 때 중국으로 통하는 교통로의 중심지인 태안반도에서 부여로 가는 길목에 해당하므로, 이 마애여래삼존상은 당시의 활발했던 중국과의 문화교류 분위기를 엿볼 수 있게 하는 작품이라 하겠다.
여행안내 :리솜(덕산) 스파캐슬

펜션에서 10Km(약 10분 소요)

리솜스파캐슬은 리솜오션캐슬의 패밀리브랜드로서 '스파'를 테마로 한 국내 최초의 스파리조트입니다.
충절의 고장 충남 예산에 위치하여 서울 및 수도권에서 약 1시간 30분 소요되는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며 멋진 풍광의 산과 서해바다, 풍부한 문화관광지가 30분 거리 내에 있어 탁월한 입지조건을 자랑합니다.
리솜스파캐슬 전 업장에는 600년 역사의 덕산온천수가 공급되며 건축연면적 약 2만 여 평에 객실수 407개, 핵심 부대시설인 6천3백평 규모의 스파시설 '천천향'을 갖추었고, 2곳의 대연회장을 비롯해 총 9개의 세미나룸과 각종 휘트니스시설, 문화예술광장, 조각정원,산책로 등이 마련되어 휴양과 건강, 비즈니스와 문화예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사계절 종합휴양지입니다.

여행안내 :보원사 발굴현장
쉴만한물가에서 약 200M 거리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에 있었던 신라시대의 절이다.
현재 절터는 사적 제316호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보물로 지정된 석조,당간지주, 오층석탑, 법인국사탑, 법인국사탑비 등이 남아 있다. 사역 내에서 금동여래입상이 출토된 바 있어 창건 시기를 백제시대까지 올려볼 가능성이 유적이다.
2006년부터 2017년까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여행안내 :고풍저수지
펜션에서 2KM 거리

지난 1967년 4월 5일 착공, 1975년 12월 31일 준공해 서산시 운산면, 음암면,
해미면  일원 1,300ha에 원활한 청정 농업용수 공급을 통해, 고품질 쌀 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시설물은 1종 시설물로서 여수토는 초당 52톤의 물을 배제 할 수 있는 싸이펀이 7련으로 돼있고, 집중호우시에 대비해 재난대비 수위조절용
게이트 2련과 방수로를 설치 재해의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쉴만한 물가로 올라오는 입구에있는 고풍저수지로 많은 조사들이 낚시를 즐기는곳이다.
여행안내 :가야산 등산과 아라메길
펜션에서 200M ~ 1KM 에서 시작

충남서산의 아라메길은 아라(바다)와 메(산)의 합성어로 바다와 산과 문화재, 내포문화권(가야산,불교,천주교)과 철새도래지, 가로림만,갯벌등 테마형 관광자원과 길을 연계한 관광상품으로 서산시가 관내 17개코스 239Km를 2015년까지 조성한다.
현재 조성이 완료된 아라메길 1구간 20.1Km를 탐방한다.
: 쉴만한 계곡에서 차로 1Km 더 올라가서 자연 휴양림 입구에서 등산 시작
: 또는 보원사지에서 시작되는 등산로로 입산